homenavi_bg취업자료실navi_bg자기소개서navi_bg자기소개서 print Print

자기소개서

    •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란

        이력서가 지원자의 외면적인 스펙을 보여줬다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내면적인 직업성향을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신의 트렌디(trendy)한 자기소개서는 샘플링의 형식에 나의 이야기를 녹여내는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이다.
        스토리가 있는 인재는 메시지가 일관성이 있으며, 기업의 인재상, 조직문화에 부합되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기업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
      • 기업은 사람을 구하는 입장에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본다.
      • 그 사람의 성장 배경을 통해 대체적인 성격과 인생관 및 가치관을 파악한다.
      •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서 작성과 자신의 논리를 전개시켜나가는 능력을 본다.
      • 직무의 적합성을 판단한다.
      • 면접의 기초자료가 된다.
    • 스토리가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 핵심 포인트
      • 기업과 자신을 연결하라.
      •    기업의 인재상이나 직무특성에 맞춘 스토리텔링형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본인 경험의 결과, 성과 등을 통하여
           직무적합성 및 입사 후 성장 가능성이 확인되도록 작성하라.

      • 자신만의 이야기로 장점을 부각시켜라.
      •    지원 분야를 고려하여 자신의 강점 및 노력이 최대한 드러나도록 지원한 회사나 직무에 관련된 경험을 자신만의
           글로 참신하게 작성한다.

      • 흥미를 이끌어내라.
      •    글은 재미있어야 읽고 싶어진다. 사실을 바탕으로 흥미를 이끌어 내어 작성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을
           전달하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다.

      • 시선을 유도하라.
      •    ‘제목’의 역할은 본문으로 시선을 유도하게 하는 것이다. 내용별로 단락을 구분하고 각 단락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압축하는 ‘소주제’도 효과적이다.

      •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    직무 관련 뚜렷한 커리어 목표 및 직업과 회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원 회사와 지망 회사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들을 언급한다. 기업에대한 정보를 홈페이지 및 최근기사를 통해 미리 수집하여 두는 것이 필요하다.

    • 경험 중심의 스토리텔링 정리: 육하원칙(누가ㆍ언제ㆍ어디서ㆍ무엇을ㆍ왜ㆍ어떻게)에 따라서
      • 어떤 이유로?
      • 언제?
      • 어디에서(구체적인 회사명 기입, 어떤 소속으로)
      • 어떤 역할로?
      • 어떤 일?
      • 당시 본인의 가장 ( )은 무엇이었고?
      • 그 이유는?
      • 가장 ( )은 무엇이었고?
      • 그 경험을 통해 ( )
      • 어떤 기능(역량)을 갖게 되었는지?
      • 그렇기 때문에
    • 자기소개서 작성 전 Idea Mapping을 통한 구조 만들기
        Idea Mapping을 통한 구조 만들기
샘플 다운로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