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료실
호남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서류면접Tip
면접 이미지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최종 합격 비율에서 면접이 80% 학력 또는 스펙이 20%를 차지한다고 한다. 기업 인사담당자 대상으로 ‘첫인상이 면접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한 결과 80%가 ‘지원자의 첫인상을 채용기준의 하나로 고려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첫인상을 판단하는 요소로는 지원자의 얼굴표정(31.6%), 인사 또는 답변할 때 제스처(22.5%), 복장(13.4%), 얼굴생김새(12.1%), 목소리(11.3%) 등 순이었다.
표정
입사 준비를 하고 있다면 평상시에 의식적으로라도 웃는 연습을 해야 한다. 자주 웃게 되면 밝은 표정이 자연스러워지고 자신 있는 표정 으로 임하게 되면 마음가짐 또한 달라진다.
스피치
바른 자세에서 보다 명쾌하고 좋은 소리가 난다. 답변할 때는 밝은 음성과 자신 있고 확신에 찬 말투를 사용한다. 매러비안 법칙처럼 지식과 정보로 전달되는 말의 내용은 불과 7%만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말을 하는 사람의 말투와 눈빛이 38%를 시각적 요소가 55%를 차지한다.자기소개나 답변 시에 아이-컨택(Eye Contact), 표정, 자세, 제스처 등 바디랭귀지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자세와 걸음걸이
어깨와 허리를 세우고 걸음걸이는 당당하게 한다. 면접실에 들어서면 가벼운 목례를 하고 면접관 앞에서는 정중례를 한 후, 면접관이 앉으라고 말하면 앉는다. 면접이 끝난 후 정중례를 다시 한 번 하고 나가기 전 목례로 마무리 한다.
의자에 앉는 법
- 어깨와 허리를 반듯하게 편다.
- 의자의 등받이에 엉덩이를 닿게 한다. 옆에서 보았을 때 90도가 되도록 앉는다.
- 무릎과 발뒤꿈치가 90도가 되게 한 후 무릎과 무릎사이는 어깨보다 작게 발모양은 11자 형태로 무릎은 세운다.
- 남자는 두 손을 계란을 쥔 모양으로 힘을 빼고 허벅지 위에 자연스럽게 올려 놓는다. 여자는 공수자세 형태로 허벅지
위에 가볍게 올려놓는다. - 턱은 아래로 당겨주는 느낌으로 시선은 정면을 향하고 밝은 표정을 짓는다.
면접복장
- 면접에서 옷은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는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다.
- 자신에게 맞는 옷과 구두를 선택하고 옷과 신발이 익숙해지도록 한다.
- 면접 때 지양해야 할 복장은 스트라이프가 너무 강하거나 광택이 진한 정장은 피한다.
- 정장의 상의와 하의 색은 되도록 맞추고 남자지원자는 검정색 정장은 적절치 않다.
- 자켓 안의 블라우스도 신경 쓰고 옷이나 구두의 장식 등으로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한다.